배경 영역입니다.
폐와 기관지에서 발생하는 만성적인 알레르기 질환
천식에 대해 알아봐요!
소아 연령에서 발생하는 천식으로 사춘기에 접어들 때까지 약 50~60%는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아천식을 폐 속의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로, 기관지가 좁아져서 쌕쌕거리며 숨을 쉬거나 기침을 오래하고, 호흡곤란과 가슴 답답함을 호소합니다. 이런 증상은 반복적,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본적으로 소아천식을 발생 기전 및 유발 인자 등에서 성인의 천식과 비슷하지만 진단 방법 및 예후에 있어서 차이가 납니다.
천식과 5세 이하의 소아
5세 이하의 소아 4명 중 1명이 천식을 앓으며, 5세 이하의 소아가 병원을 방문하는 가장 흔한 이유입니다. 천식으로 사망하는 소아는 거의 없으며, 올바르게 치료하면 잘 조절될 수 있습니다. 잘 치료되지 않거나 심각한 소아천식 환자는 같은 연령의 다른 어린이와 비교할 때 신장과 체중이 평균 이하입니다.
천식 치료의 목표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소아가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천식을 악화시키는 것을 피하고, 천식 치료약을 올바르게 복용해야 합니다. 흡입 약물이 5세 이하 소아의 천식 치료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정량식 흡입제를 사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고, 작동하는 것이 미숙한 소아는 좀 더 효과적으로 흡입할 수 있도록 '스페이서'라는 보조 기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조 장치인 스페이서는 흡입기와 연결하여 이용하며, 분사된 약물이 스페이서 안에 남아있게 하여 흡입을 쉽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천식발작 응급대처법
평상시 천식이 잘 조절되다가도 자극 요인에 의해 갑자기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를 천식발작이라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신속한 대처가 필요한 증상
천식학생이 없을 때 시행
천식학생이 교실 내 들어오기 전 환기
천식학생이 청소에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 배려